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보드게임은 기어 웍스라는 게임이에요
시계장치를 고쳐서 작업장의 주인에게 마음을 사로잡아 최고의 기계 곡이 되어보아요!!
규칙이 조금 있지만 설명듣고 진행하면 정말 쉬우니 한 번쯤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ㅎㅎ
인원은 1~4명이구요 베스트는 4명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시간은 30~45분 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기고 게임 플레이하면 될 것 같네요
기어 웍스는 전용 매트가 따로 있는데요 저는 세트로 구매를 하게 되어서 매트를 소유하고 있어요
매트를 사용하는 게 더 몰입감도 높아지고 분류하는 것도 편하니 같이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기어 웍스 설명 시작해볼게요!!
* 게임 준비
5*4로 된 가상공간을 구현하고9개의 기어 토큰을 뒷면을 보이게 배치해주세요
배치할 때는 알파벳은 위에 가로로 A~ 순서대로 배열해 주시고요
숫자는 알파벳 A를 기준으로 밑으로 1~ 순서대로 배치해주세요
이 공간은 앞으로 그리드라고 지칭할게요
그리드 공간은 카드 한 장을 놓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기어 카드를 잘 섞은 뒤 그리드 옆에 뒷면으로 놓아주세요
그리고 기어 카드에서 4장을 뽑고 뽑은 4장은 순서대로 그리드 구역
A2 - B1 - D4 - E3에 앞면으로 배치해주세요
매트에는 표시가 되어있어서 쉬울 텐데요
하지만 매트가 없는 분들은
이해가 안 될 것 같아서
저가 예시로 만든 그림으로
설명해 볼게요
B1은 기어 B와 기어 1이 만나는 곳
가로와 세로에 있는 화살표 끝 부분이
B1 구역이에요
이런 식으로 A2 - B1 - D4 - E3을
찾으셔서 배치해주세요
27개의 부품들을 9개의 종류로 각 3개씩 분류한 뒤 기어 위에 놓아주세요
기계장치 카드를 잘 섞은 더미를 기어 카드 아래에 놓아주세요
기계 장치 카드 밑에는 스파크를 쌓아주세요
각 플레이어는 기계공 카드 1장, 참조 카드 1장
기어 카드 5장, 기계 카드 1장, 스파크 1개 를 나눠주면 준비 끝!!
선 플레이어는 최근에 기계를 수리했던 플레이어가 선이 되어요
(그냥 아무나 선해요 ~ ㅋㅋㅋ)
* 게임 시작
게임은 총 3라운드로 진행하게 될 텐데요
플레이어가 할 행동이 없어서 패스를 외치게 되고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를 외치게 되면 라운드는 종료되고 점수를 획득하고 다음 라운드로 진행하면 돼요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반드시 기어 카드를 놓거나 혹은 패스를 해야 해요
(2개의 선택지 중 1개만 선택 가능해요)
- 기어 카드 놓기
플레이어는 손에 있는 기어 카드 중에 한 장을 빈칸에 어디든 놓을 수 있어요
단, 2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첫 번째, 세로줄은 같은 색상 카드를 단 1장만 놓을 수 있어요
(세로줄로 같은 색상은 절대 못 놓아요!!)
두 번째, 가로줄은 반드시 오름차순 혹은 내림차순으로 카드를 놓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첫 번째에 5가 내려져 있으면 두 번째 칸에 6 이상의 카드를 놓아야 하는 거죠)
(옆에 같은 숫자는 내려놓을 수 있어요)
카드를 놓게 되면 그 카드를 기준으로 가로와 세로줄에 있는
기어 토큰(옆에 그림)이 자신의 색(기계공 카드 색)으로 카드 쪽을 향하게 표시를 해주세요
만약 기어 토큰이 뒤집혀 있으면 앞면으로 공개 후 똑같이 진행해 주시면 돼요
이 행동은 그 플레이어가 해당되는 가로줄 및 세로줄을
제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거예요
스파크는 자신의 차례에 언제든지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스파크는 총 5개까지만 소유할 수 있어요 그 이상은 다시 공급처로 돌려보내세요~~
* 스파크 얻는 법
- 딸깍! : 4개의 방향에 있는 각 카드 중에
원하는 2장을 선택하여 빼거나 더해주세요
만약 계산한 값이 플레이어가 놓은 카드
숫자와 일치한다면 스파크 1개를 얻을 수 있어요
(그림 예시)
- 기어 카드 버리기 : 손에 있는 기어 카드 2장을 버리고 스파크 1개를 얻을 수 있어요
(이 행동은 자신의 차례에 언제든지 여러 번 할 수 있는 행동이에요)
* 스파크 사용
- 기어 카드 뽑기 : 스파크 1개를 소모하여 더미에 있는 기어 카드를 1장 뽑을 수 있어요
(이 행동은 자신의 차례에 언제든 여러 번 할 수 있는 행동이에요)
(기어 카드는 최대 8장으로 제한되어있는 점 알아주세요~)
- 기계 장치 카드 뽑기 : 스파크 2개를 소모하여 기계 장치 카드를 뽑을 수 있어요
(이 행동은 자신의 차례에 언제든 여러 번 할 수 있는 행동이에요)
- 기어 카드 바꾸기 : 스파크 2개를 소모하여 그리드에 놓여있는 기어 카드에 놓을 수가 있어요
(단, 배치 규칙은 꼭 지켜주시고요 스파크는 얻을 수 없어요)
- 라운드 다시 참여 : 스파크 1개를 소모하여 이전에 자신의 차례에 패스를 했지만
다시 라운드에 참여할 수 있어요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를 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는 행동이에요
만약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를 외쳤다면 그 뒤로는 사용할수 없어요
* 라운드 종료
라운드가 종료되면 순서대로 행동을 해주시면 돼요
그리고 3라운드가 종료될 때는 "부품 획득, 기계 장치 조립, 기계공 리셋"만 행동하시고
게임이 종료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 부품 획득 : 가로줄 또는 세로줄에 제어하고 있는 플레이어는 그 해당되는 부품을 얻을 수 있어요
(부품을 획득했다면 다시 기어 토큰은 뒤집어 주세요)
- 기계 장치 조립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계 장치 카드를 오픈한 뒤
기계 장치 카드에 그려진 부품들을 1개 또는 2개를 장착할 수 있어요
- 기계공 리셋 : 한 라운드에 한번 기계공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기계공의 능력을 사용을 안 했다면 스파크 1개를 얻을 수 있어요
조립된 기계장치 카드와 획득한 부품은 자신의 옆에 두고 다시 시작해주세요
(해당 라운드에 조립을 못한 부품 또는 사용된 부품들은 다시 조립에 사용할 수 없어요
남은 부품들은 게임 종료 후 점수로 환산되어요)
시작할 때는 스파크와 기어 카드 그리고 사용 못한 기계 장치 카드는 계속 유지되어요
- 그리드 리셋 : 그리드에 있는 모든 카드는 더미로 만들어둔
기어 카드와 잘 섞은 뒤 또다시 4장을 뽑고 처음에 준비 때와 같이 배치해주세요
- 새로운 카드 나눠주기 : 기어 카드 5장과 기계장치 카드 1장을 나눠주세요
(이때도 마찬가지로 기어 카드가 8장 초과됐다면 나머지는 버려주세요)
- 리더 정하기 : 이번 라운드에서 사용을 하던 안 하던
가장 많이 얻은 플레이어가 리더 플레이어 즉, 시작 플레이어가 되어요
(만약 동일하다면 스파크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
- 스파크 획득 : 리더 정하기로 정해진 플레이어보다 부품이 적은 플레이어는
리더 플레이어 부품 - 자신의 부품+1 = 차이만큼 받되, 이때도 5개 초과는 안돼요!!
* 게임 종료 및 점수 계산
- 조립된 기계장치 카드 : 부품이 2개 올라간 카드 당 9점
부품이 1개 올라간 카드 당 4점
(조립되지 않은 기계장치 카드는 점수가 없어요~)
- 부품 : 기계 장치 카드에 사용되지 않은 부품 1개 당 2점
- 스파크 : 게임 종료 시 가지고 있는 스파크 1개 당 1점
모든 점수를 합한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최종 승리!!
만약 점수가 동일하다면 부품이 다양하게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
오늘은 보드게임 기어 웍스를 설명해봤는데요
규칙이 간단해서 이해하기도 쉽고
플레이어끼리 방해하는 요소가 많아서
아웅다웅 떠들 수 있는 그런 보드게임인 것 같아요
자신의 캐릭터 카드들이 큰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서 조금 아쉬웠지만
기어 카드에 운수에 달린 듯한? 그런 기분이 들어서 크게 상관은 없었던 것 같았어요
그리고 매트가 있고 없고 차이가 조금 크다는 점이 느껴졌어요
다음에 또 재밌는 보드게임을 들고 올게요!!
재밌게 봐주셨다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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